당산제칠석옻돌마을

단상제

1) 음력 정월 14일 밤 자시에 당산제
칠석옻돌마을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14일 밤 자시에 당산제를 모신다. 제당은 상칠석에 위치한 할아버지 윗당산과 하칠석에 위치한 할머니 아랫당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축문의 신격은 윗당산은 천룡존신(天龍尊神), 아랫당산은 당산지신(堂山地神)이다.
2) 당산제의 준비
정월 초열흘경 마을회의를 열어 제관들을 선출한다. 제관은 제물을 장만하는 화주와 정자, 헌관, 축관으로 구성된다.
제관이 선정되면 집집마다 쌀을 걷어 제물을 준비하고, 마을로 들어오는 곳곳에 한지를 끼운 금줄을 치고 황토를 깐다.
제사음식은 14일 아침부터 두건을 쓰고 입을 가려 침이 튀지 않도록 정성스럽게 준비한다.
3) 당산제의 진행
당산제는 윗할아버지 당산에서부터 모신 후 아래 할머니 당산을 모신다. 진행은 상석에 제물을 진설하고, 강신 → 헌작 → 독축 → 소지 → 헌식 → 음복 → 철상의 순서로 진행한다. 제사가 끝나면 제사상의 음식을 조금씩 모아 백지에 싸서 헌식터에 묻는다.
할아버지 당산은 술과 고기를 올리지 않고, 할머니 당산에는 술과 고기를 올리고 농악대가 굿을 친다.
제사가 끝나면 나팔을 불어 이를 알리고, 각 가정에서는 조상에게 보름 차례상을 오곡 찰밥을 지어 올린다.
아침에 마을 사람들은 다시 모여 당산굿을 쳐 마을의 안녕과 풍년 그리고 행복을 기원한다.
당산제이미지
화면확대 화면축소 화면초기화 화면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