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사회조직과 생활칠석옻돌마을

칠석마을에는 공식적인 조직으로 칠석마을 주민총회, 노인회, 청년회, 부녀회가 있고, 고싸움놀이 관련조직으로는 고싸움놀이보존회, 고싸움놀이사업단, 고싸움보존회장학회, 농악보존회가 있다.
농업활동 조직으로는 수리계, 고구마순 작목반, 비닐하우스 작목반 등이 있으며, 그 밖에 비공식적인 조직으로 큰상부계, 위친계, 옻돌계, 죽령회 등 다양한 조직이 구성되어 상부상조의 협력을 이루고 있다.


1. 노인회와 부녀회,청년회
노인회는 상하촌의 별개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각의 노인회관을 갖고 있다. 노인회는 65세 이상의 노인들로 구성하고 일정한 회비를 납부하여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다.
부녀회는 마을의 여성 중 희망자들이 가입하여 구성하며, 고싸움축제 등 마을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여 봉사활동과 수익활동을 벌이고 있다.
청년회는 상하촌을 통합하여 구성하여 20세 이상 65세 이하의 남성들로 구성한다.
청년회는 고싸움축제와 대촌 청년체육대회의 참가 등 마을의 연중 행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싸움청년사업단을 창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2. 수리계와 고구마순 작목반
수리계는 마을의 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농업용수를 관리하는 조직이다.
대촌천에 있는 칠석보를 관리하고, 매년 4월 대동역사라고 하는 수로정비작업을 마을 전체 주민이 참여하여 실시한다.
고구마순 작목반은 마을의 소득사업인 고구만순을 재배, 유통, 판매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고구마순 작목반은 수도권 까지 판로를 확보하여 마을에 매년 20억원 이상의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3. 위친계와 옻돌계 등
위친계는 청년상부계로 1942년에 조직되었으며, 부모에 대한 효도와 상사시의 상부상조와 계원간의 친목을 도모하며, 옻돌계는 1973년에 하촌의 젊은이들로 조직되었으며, 회원간의 상호 친목과 우의, 협동봉사를 목적으로 하고 마을을 아름답게 가꾸는 데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큰 상부계, 죽령회와 광우회, 동창계등이 있다.

화면확대 화면축소 화면초기화 화면인쇄